시장분석 & 산업분석
시장과 고객의 차이점
(대체사 / 경쟁사 / 잠재고객 / 정부정책 / 잠재 경쟁사 / 기타 등등)
Target 시장분석(고객 관점 시장을 조사하는 3가지 방법)
-웹서핑 : 구글, 네이버, SNS, 뉴스, 유튜브, 페북, 카카오
1) 기사 / SNS 후기 : 잠재 고객들의 솔직한 의견과 생생한 후기를 List-up할 것(고객 needs)
2) 컨텐츠 : 전문용어 / 키워드를 뽑아낼 것(Technical Team)
->단점 : 객관성 / 정확도 / 논리성이 낮음(하나하나가 주관성이 높음)
but, 수치로 데이터화하면 가치있는 정보
-공신력 있는 기관자료 활용
:인구 통계학적 통계분석
(지리학적, 교육, 종교, 업종 등등 계량 Data)
1) 통계청 : kostat.go.kr
2) 정보 공개 포탈 : open.go.kr
3) E-나라지표 : index.go.kr
4) 한국신용평가원 리서치 : kisrating.com
5) KOTRA / KITA / 대한상공회의소(코참넷)
6) 글자 의미분석 : kosis.kr
7) 해당 국가 통계청 / UN
-설문조사(직접수행)
1)구글설문
2)종이설문지(발품)
*유도하지 말 것! 가정을 세우고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선호도 조사)
나쁜 질문 : "A와 같은 기능이 있는 app이 있다면 좋겠습니까? / 사용하시겠습니까?
좋은 질문 : "A기능이 없는 무료 app과 A기능이 추가된 유효 app이 있다면 무엇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준비 안된 설문은 시행하지 말 것( ex. 같은 영화 2번~3번 안봄)
산업 구조 분석
1. B2C - 개개인 통계학적 분석
2. B2B - 산업군 분석
Five Forces 모델
잠재 경쟁자(추후 진출 가능한 기업)
↓
공급자의 교섭력 → 우리가 만든 스타트업 vs 기존 경쟁자 → 구매자의 교섭력
↑
대체품(고객 경험의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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