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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스 캠프 김대우 총지배인 인사이트 강연

인사이트 강연




플레이스 캠프

                       


플레이스 캠프 김대우 총지배인



그는 플레이스 캠프라는 숙박시설을 운영하는 총지배인이다. 그는 플레이스 캠프에 창업을 기획했지만 지분투자형식으로 진행하고 본인은 PM역할을 수행하면서 총지배인이라는 타이틀로 일하고 있다. 그의 첫 인상은 개그맨이나 동네 친근한 아저씨 느낌이었다. 그러나 그의 생각이나 말은 굉장히 '힙'하다고 느꼈다.


플레이스 캠프는 한마디로 '숙박이 달린 복합문화 공간'이다. play+place로 노는 공간이다.





Food/Bev       Art(유망 작가의 작품 전시)        Activity(문화시설)        Festival(콘서트/플리마켓)


캠프 중앙에 펼쳐진 버스킹 공연







다른 숙박 시설과 차별성을 주기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가 알 수 있다.


본질적으로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구분

-숙박에서 본질적으로 필요한 것은 최고급으로

(고급 bedding / nice 조망 / 빵빵한 wifi / 다수의 콘센트)


-불필요한 것 제거

(여유 공간 / 책걸상 / 티비 ..) 


소음 문제를 센스있게 해결하려는 시도






창업을 하면서 경영하는 사람에게 아이템은 중요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의 성공비결은 경영능력이라고 한다.


a) 방향제시

-> 제 때 결정할 수 있는 역량

b) Communication

-> 결정한 대로 구현되게 할 수 있는 역량

c) 리스크 관리

-> 망하지 않을 수 있는 역량


대박은 신이 결정하는 영역이므로 망하지 않고 살아있는게 중요하다. 성과는 결코 계획데로 창출되지 않으니 버틸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그게 존버다. 빨리 지치지 않고 자신의 사업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나를 위한 창업을 해야한다. 즉 잘되지 않을 수 잇음에도 하고 싶은 이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창업을 꿈꾸는 우리들에게 초기에 접근하는 방식을 알려주셨다.

ㄱ) 낮은 리스크를 선택 ("사업은 망한다" 다시 일어날 수 있으려면 리스크가 작아야 한다.)

ㄴ) 단골보다는 다수고객을 노출

ㄷ) 긍정적 바이럴 마케팅


고객과 최접점을 찾기위해 계속 부딪쳐야 한다. 즉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과정을 계속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한다.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중요한 이야기라고 생각했다.